2022-09-07 아비멜렉의 온전함, 아브라함의 선입견
본문: 창20:1-18

말씀 요약

오늘 말씀은 창세기 12장과 비슷한 이야기이다. 창세기 12장 말미에 나오는 애굽 사건은 분명히 그 길로 내려간 이유가 명시 되어있지만, 오늘 본문에는 그 이유가 명확히 나와있지 않다. 그렇지만, 애굽 왕에게 했던 아브라함의 말과 그랄 왕 아비멜렉에게 한 말이 동일한 것으로 보아, 두 왕 모두 아브라함에게는 위협이 될만큼 권력이 있고 힘이 센 왕들임을 알 수 있다. 그래서 아브라함이 눈에 보이는 왕을 순간적으로 하나님보다 더 두려워한 것 같다.

질문

하나님이 아비멜렉의 온전한 마음을 인정해 주신 이유는 무엇인가요? 내가 온전한 마음을 잃지 말아야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?
— 아비멜렉은 꿈 속에서 하나님이 말씀해주신것에 즉각적으로 반응 하였고, 죄의 자리에 들어가지 않았다.

아브라함이 선입견을 갖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? 믿음이 부족해서 내가 아직까지 버리지 못한 선입견이 있다면 무엇인가요?
— 아브라함은 눈에 보이는 두려움이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두려움보다 컸던 것 같다. 그리고 눈 앞에 보이는 것은 자신의 목슴까지도 위협하는 것으로 받아드린 것 같다. 과거 하나님의 언약은 눈에 보이는 것보다 훨신 컸지만,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보이는 것에 약한 모습이 아브라함을 통해서도 본다. 그러나, 아브라함은 다시 한번 하나님께 은혜를 입는 모습을 볼 수 있다. 특히, 그 은혜를 경험한 뒤에, 아브라함의 회개는 즉각적이였고 확실했었다. 그래서 성경에 나오는 그 누구보다도 하나님께 큰 은혜를 입은 사람 같다. 나 또한, 나의 잘 못을 잘 인정 안하는 습관이 있다. 오늘 본문 말슴을 묵상하며 아브라함처럼 죄의 자리, 그리고 내가 갖고 있던 선입견이 깨어질 때, 하나님 앞에 나의 죄를 고백하고 그 자리에서 돌아서기를 기도한다.

Posted by 넓은바다
,